지방간 수치 원인

반응형

지방간 원인 음주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알콜성지방간 증상이라 할 수 있으며 알코올과 관계없이 지방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비알콜성지방간이라고 합니다.최근 영양분 섭취가 고르지 못하고 염분이 많은 가공음식 섭취율이 높아지다보니 지방간 수치가 높은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식습관이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 원인은 무엇인가?

 

우선 지방간이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봐야할텐데요.정상적인 간에는 지방이 5%정도이지만 5%이상으로 지방이 침착이 된 경우를 지방간이라고 합니다.지방간 원인은 음주,비만,당뇨병,고지혈증 크게 4가지로 보고 있는데요.지방간 원인에 따라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분류 됩니다.

 

 

지방간 원인 알콜성 지방간 증상은 당연히 음주로 인하여 발생하는것이고 비알콜성 지방간은 과체중이나 복부비만당뇨병,고지혈증으로 인하여 나타납니다.또는 피임약이나 스테로이드 약제 오랫동안 복용한 사람에게도 지방간 증상이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방간 증상은?

 

 

특별한 증상이 있는것이 아닙니다.그래서 내가 지방간인지 모르는분들이 더 많죠.대부분은 건강검진을 통해 확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지방간 수치가 높게 나타나면 얘기를 해주거든요.

 

 

지방간 증상 가끔 오른쪽 상복부의 불편감이 느껴지거나 약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또한 피로감,무기력감,허약,식욕부진등도 지방간 증상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지방간 치료법은?

 

 

 

지방간은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게 되는데요.알콜성 지방간 경우에는 금주를 하셔야합니다.아무래도 술로 인하여 지방간 수치가 높아진것이기에 술을 줄이는 수밖에 없는것이죠.

 

 

만약 지방간 수치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술을 계속 마시게 되면 알코올성 간염이나 간경변증으로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러니 무조건 끊으셔야합니다.

 

 

비알콜성 지방간 경우에는 비만으로 생긴것은 체중을 감소시켜야합니다.현재 체중의 10%를 서서히 줄여야합니다.단 너무 갑작스런 체중 감량은 오히려 지방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굶으면서 다이어트 하지마세요.

 

 

비만 경우 운동요법을 통해 지방간 치료할 수 있는데요.유산소운동이 좋습니다.걷기나 조깅,등산,자전거타기 등을 하루 40분 이상 꾸준히 하세요.일주일에 3~4회하라고 하는데 운동은 매일 하는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이 문제가 되어 지방간 수치가 높은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혈당 조절되도록 식이요법과 운동이 필요하며 지방간 원인이 되는 약물 복용이 문제라면 약물 복용을 중단하거나 다른것으로 대체를 해야합니다.

 

 

고지혈증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고지혈증이란 혈관 내 총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의 양이 정상보다 높은 수준으로 이 경우 간의 해독기능과 지방분해 기능을 떨어뜨려 지방간을 발생시키는것이죠.

 

 

지방간 수치 검사방법은 기본적으로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하는데요.아미노전이요소(AST)와 알라닌 아미노전이요소(ALT)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지방간 예방법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우선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여야하며 금연과 금주는 필수입니다.그리고 운동 꾸준히해야하며 항상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식사는 적은 불량으로 자주 먹으세요.폭식하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또한 우유와 대두,달걀,통밀,견과류,살코기,대두류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것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항목별 정상 수치 표입니다.이걸 통해 내가 정상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건강검진 받게 되면 뭐가 잔뜩 있습니다.의사선생님께서 문제가 되는 부분 얘기해주시기도 하지만 그래도 궁금하기 마련입니다.이걸 통해 내가 어디가 문제인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콜중독 증상 치료  (0) 2017.05.23
당뇨병 초기증상 수치  (0) 2017.05.20
수박 효능 칼로리  (0) 2017.05.19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0) 2017.05.18
장염 치료 방법  (0) 2017.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