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장애 증상 원인

반응형

틱장애 증상 및 틱장애 원인 알아두세요.틱장애란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무의식적으로 갑자기 빠르고 불규칙하게 또는 반복적으로 근육이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증상을 말하는데요.틱장애 증상은 크게 근육틱과 음성틱으로 나뉘고 두가지 함께 나타나는 투렛 장애가 있습니다.틱장애 원인 치료법 알아보도록 할께요.

 

 

틱장애 증상 근육틱 증상 경우에는 눈을 깜빡인다거나 얼굴을 찡그린다거나 입을 벌린다거나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목을 털거나 어깨를 으쓱한다거나 팔다리를 흔드는 증상이 나타납니다.하여간 근육틱 증상은 머리에서 시작하여 점점 아래로 내려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틱장애 증상 음성틱 증상을 살펴보면 킁킁 거린다거나 헛기침을 하며 딸꾹질을 하기도 합니다.또한 음성 틱장애 증상으로 남의 말을 따라하기도 하고 상황과 관계없는 말을 한다거나 욕이나 외설적인 단어를 말하기도 하는데 점점 증상이 심하게 발전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틱장애 경우 처음에는 본인이 틱이라고는 전혀 감지를 못합니다.그러다가 10세 정도 되면 틱이 시작되기전에 특정한 느낌이 오는것을 알게 되는데 하여간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황이거나 흥분하는 상황에서 틱장애가 악화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틱장애 원인은 무엇일까?

 

 

틱장애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원인과 사회심리학적 원인으로 구분이 되는데요.우선 틱장애 원인 생물학적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과 신경화학적 요인 그리고 신경해부학적 요인으로 구분이 됩니다.

 

 

 

틱장애 원인이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하여간 스트레스나 긴장 또는 신경전달물질 이상등이 최근 언급되고 있으며 부모가 어릴때 틱장애 증상을 보인 경우 유전이 되는 경우도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틱장애 원인 환경적 요인으로는 출산과정에서 뇌의 손상이나 산모의 스트레스 그리고 출생시 체중까지도 연관이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틱장애 증상이 일과성으로 끝날 수 있던것이 너무 지나친 관심을 보였다거나 또는 야단을 치게 되면서 증상이 악화되다보니 심리적인 요인도 있을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틱장애 어떻게 분류가 되나?

 

 

틱장애는 4가지로 분류가 되는데요.우선 뚜렛장애 경우에는 여러가지 운동틱 증상과 한가지 이상의 음성틱 증상이 나타납니다.매일 여러번 나타날 수도 있고 1년 이상 간격을 두고 간헐적으로 나타나는데 주로 18세 이전에 나타나고 평생 지속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만성 틱장애 경우에는 운동틱과 음성틱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나지만 두가지가 동시에 나타나지는 않습니다.하루에도 여러번씩 나타나고 오랫동안 지속이 되는데 이 또한 18세 이전에 발병하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시적 틱장애 경우에는 증상이 가볍고 1년 정도 지속이 되는데 12개월 이상 이어지지 않으며 이외에 속하지 않는 틱장애도 있는데 틱이 4주 이하 동안 나타나지만 발병연령이 18세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틱장애 치료법은?

 

 

틱장애 치료법을 살펴보면 우선 만성 틱장애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시행하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은 일과성 틱장애라면 비약물치료 시행을 하게 됩니다.행동치료나 가족교육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증상이 심하더라도 간단한 약물치료를 통해 많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아이가 틱장애를 보인다고 해서 무조건 치료받을 필요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아이 행동을 지나치게 억제하게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거든요.무엇보다도 틱장애는 심리적인 영향을 많이 받기에 스트레스 받으면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

다.

 

 

그러니 아이가 틱장애를 보인다면 스트레스 받지 않고 편한 마음을 갖도록 도와줘야하며 주변 사람들이 아이의 틱 증상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말아야하며 아이가 충분히 놀이나 휴식 시간을 갖도록 해주는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허나 틱장애로 욕을 하거나 남을 때리는 행동을 한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장에 좋은 음식 과일  (0) 2017.11.03
치질에 좋은 음식 운동  (0) 2017.11.02
이명 증상 치료방법 !!  (0) 2017.11.01
ldl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0) 2017.11.01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  (0) 2017.10.30